입력:23/12/14수정:24/01/05

리츠

Info

링크

리츠(Reits)란 주식이나 수익증권 발행을 통해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집한후 이를 부동산이나 부동산관련 유가증권에 투자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분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부동산에 간접적으로 투자한다는 점에서는 부동산 펀드와 비슷한 개념이기는 하지만 부동산투자신탁이 간투법에 적용을 받는 반면 리츠는 부동산투자회사법에 적용을 받습니다.

또한 수익증권 형식의 부동산 투자신탁은 환매가 불가능해 투자대상 부동산이 완공되거나 분양될 때까지 중간에 되팔수가 없지만 리츠는 주식시장에 상장돼 있기 때문에 부동산 펀드에 비해 환금성은 높은 편입니다.

리츠는 여느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을뿐 아니라 연 2회 배당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리츠는 당기순익의 90%를 의무적으로 배당하고 있는데 이로 인한 배당수익도 매력적입니다. 배당수익률은 대개812%로 경기가 좋아져 임대료가 오르면 배당률도 더 높아집니다. 또 운용기간이 끝나는 35년 후 부동산을 되팔면 청산배당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에 투자하는 리츠의 수익률은 대상 부동산의 가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수익성이 다소 떨어지는 지역에 투자하는 펀드는 목표수익률을 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실분양률이 낮은 경우에는 원리금의 회수가 늦어지거나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리츠가 어떤 대상에 어떻게 투자하고 있는지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토픽: 부동산,대체투자
카테고리: 위키/경제
상태: 소행성
상위: 대체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