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22/08/21수정:24/01/05

제2의 뇌(Second Brain)란 무엇인가?

제2의뇌

제2의 뇌란 물리적인 신체 외부에 실제 뇌와 비슷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뇌는 신체 기관 중 사고를 담당하며 정보의 입출력을 관장한다. 뇌는 정보의 저장 뿐 아니라 가공, 조직화, 변환까지 도맡는데, 제2의 뇌 역시 같은 역할을 부여받는다. 제2의 뇌의 물리적 실체는 컴퓨터다.

원칙

1단계 수집

중앙집중화된 장소에 아이디어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말한다.

큐레이터처럼 생각하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게 아니라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수용하는 것

수집한 내용은 주제가 아닌 프로젝트 별로 정리하자

목적과 기간에 따라 분류되어 있는 프로젝트 별 자료를 정리하는 것이 더 실용적이다.

  • [c] 하지만 PARA원칙에 의하면 단계를 최소화 하는게 제일 좋다고했다. 그렇다면 2단계 평면적 폴더에 모든걸 때려박는 방식일텐데 프로젝트별로 분리하는게 불가능하다.

공명하는 것만 간직하라

2단계 연결

정보를 한곳에 중앙화 시키면 연결이 가능해진다.
제2의 뇌는 뉴런의 연결을 모방한 시스템이다. 예상치 못한 연결과 패턴은 창의성과 연결되어있다. 모든 노트는 상호 유기적이며 시간의 경과에 따라 진화 할 것을 염두에 두어야한다.

3단계 결과물을 창출하라

연결된 가치로부터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내는 과정이다.

문제는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오랫동안 알고있는 것을 정리함으로써 해결된다

완성도에 대한 두려움으로 결과물의 창출과 공유가 지연되는 것도 반드시 피해야 한다. 결과물 창출은 제2의 뇌 구축의 최종 목적이자, 다시 시작하는 출발점이다.

우리의 뇌가 새로운 정보의 입출력으로 끝없이 업데이트 되듯, 제2의 뇌 역시 마찬가지다. 최종운명이 완전히 결정되지 않은 '과정으로서의 노트'가, 그것의 최종운명이다.

결론

정리하면 제2의 뇌 구축은 정보의 수집(capture), 요약, 연결, 구성, 공유를 통해 창의력과 생산력을 촉진하는 정보처리 방법론 - 디지털 노트 작성을 통해 수행하는 - 이라 할 수 있다.

reference


토픽: 제2의 뇌
카테고리: 스크랩/아티클
소스: 제2의 뇌(Second Brain)란 무엇인가?